티스토리 뷰
2025년 이후부터는 경찰, 우정직 등 특정직을 포함한 모든 국가공무원 시험의 접수부터 합격자 발표까지 한 곳에서 진행된다는 인사혁신처 보도자료가 있어 오늘 포스팅에서 전달하려고 한다.
◆ "공무원 시험 뒷바라지 했더니"... 대전 서구청 공무원들의 불륜 누구길래?
◆ 공무원 시험을 합격하지 못하는 이유
※ 이 포스팅의 내용 및 이미지는 정책 브리핑 홈페이지 및 인사혁신처 보도자료를 참조하였음을 명확히 한다.
★ 국가직 시험 접수부터 등록까지 한 곳에서
- 경찰·우정직 등 특정직 포함 '사이버국가고시센터'로 시험 관련 창구 일원화
인사혁신처는 공무원 시험 준비생이 시험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단일 창구에서 응시원서 및 서류제출, 진행사항 확인 등을 한 번에 가능하도록 원서접수창구를 일원화할 계획이라고 2024년 1월 18일 밝혔다.
현재 인사처가 주관하는 5·7·9급 국가직 시험의 접수창구인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2025년부터는 경찰청, 해양경찰청, 우정사업본부 등 특정직 공개채용도 원서접수 등이 가능해진다.
◈ 국가 공무원 시험 관련 창구를 일원화하는 이유
◎ 기존에는 해당 기관별로 원서 접수 누리집(홈페이지)을 별도로 운영하여 수험생들은 개별 누리집에 회원가입을 하고 응시원서나 증빙서류 등을 각각 제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 인사처는 이러한 수험생들의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경찰청, 해양경찰청, 우정사업본부와 협의해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접수창구를 일원화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앞으로 국가직 공무원이 되고자 하는 수험생은 누구나 편리하게 한 곳에서 응시원서 접수부터 가산점 등록·확인, 합격자 발표, 채용후보자 등록 등의 전 과정이 가능해진다.
- 2025년 9급 공무원 합격 국어, 영어 쌩 기초 특강 무료
- 2025년 개편 공무원 시험 대비 국어, 영어 쌩 기초 특강 매일 밤 8시 무료
- 2025년 9급 공무원 시험 대비 국어, 영어 쌩 기초 특강 무료
◈ 인사처 행정기관 공동활용 통합채용 체계 단계별 구축 계획
◎ 인사처는 2023년부터 수험생 편의 증진 및 채용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중앙부처 및 소속기관 1,800여 개 채용시험에서 공동활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채용 체계를 구축하는 '행정기관 공동활용 통합채용 체계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수험생이 단일 누리집에 접속해 공개채용과 경력채용 정보를 확인하고 응시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채용 체계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 1단계
◎ 2023년 부처마다 각각 원서접수와 서류제출, 검증 등 수작업으로 진행하던 경력 채용시험 절차를 표준화하였다.
◎ 원서접수 통합창구도 신설하였다.
▣ 2단계
◎ 2024년에는 국가직 공개채용시험에 대해 '사이버국가고시센터'로 통합하는 고도화 사업을 진행한다.
◎ 자격증, 어학성적 및 한국사 성적을 확인할 수 있는 유관기관과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연계를 확대해 수험생 본인의 가산점 내역을 온라인으로 한 번에 조회·검증할 수 있도록 간편화한다.
원서접수 누리집별로 수험생 가산점 자격 확인 절차자 다르고 수험생이 직접 입력한 후 채용기관 담당자가 해당 기관에 공문을 통해 검증을 진행해 왔던 기존의 절차가 간소화될 전망이다.
▣ 3단계
◎ 2025년에는 공채, 경채 채용 체계를 통합하여 단일 누리집으로 표준화된 채용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해커스 공무원 무료 직렬 유형 검사
- 공무원 직렬이 고민된다면? 직렬 유형 검사 무료로 참여하고 결과 바로 확인
- 2023년 9/7급 공무원 합격을 위한 직렬별 합격 전략 & 할인 쿠폰 제공
이상 국가 공무원 시험 접수부터 합격자 발표까지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게 진행한다는 내용을 보도한 인사처의 보도자료를 전달하는 포스팅을 마친다. 다음 포스팅도 알차고 유익한 주제를 가지로 찾아올 예정이니 기대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