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조선비즈 기사에 따르면 올여름 집중 호우로 발생한 침수 차량이 1000대에 이르고, 추정 손해액만 90억 원에 달 한다고 한다. 만약 내 차량이 침수가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보험처리는 될지 막막할 것이다. 이 글에서 차량 침수 시 보상받는 법과 차량 침수피해 예방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폭우로 인하여 차량들이 침수 되어 있는 사진이다.
침수차량(이미지 출처 : 네이버 포스트)

 

◈ 차량 침수 시 보상받는 방법

 

▣ 우선, 자동차보험에 자기 차량손해담보(자차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자차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침수피해의 100%를 보장받을 수 있다.

 

◐ 자차보험 가입 확인 방법

자차 보험은 자기 차량손해 담보라고도 하며, 자신의 차량이 침수, 도난, 화재, 사고 등으로 손상되었을 때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이다.

 

자동차보험 종합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여 본인 인증을 한 후, 내 보험 찾아줌 메뉴를 통해 보험가입 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이 사이트는 손해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보험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포털이다.

 

 

자동차보험 종합포털

정보포털서비스 모음 자동차보험 관련 정보포털서비스를 한 눈에 확인하고 이용하여, 보험가입 가입으로부터 사고발생시 보상처리까지 자동차보험의 모든 것에 대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

carinfo.knia.or.kr

 

자동차 365 사이트에 접속하여 본인 인증을 한 후, 자동차 보험 가입 확인 메뉴를 통해 보험가입 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이 사이트는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구입부터 폐차까지 정보를 제공하는 포털이다.

 

 

자동차365

자동차 신차,운행,중고차,폐차 정보제공

www.car365.go.kr

 

자동차 민원 대국민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여 본인 인증을 한 후, 의무보험가입조회 메뉴를 통해 보험가입 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이 사이트는 국민들의 자동차 관련 민원을 처리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포털이다.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www.ecar.go.kr

 

▣ 차량이 침수되었다면, 시동을 켜지 말고 즉시 보험사에 연락하여 보험금 청구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보험사는 차량의 손상 정도와 수리 비용을 평가하고, 보험금을 지급하거나 차량을 교체해 준다.

 

◐ 보상받을 수 있는 경우

㉮ 태풍이나 홍수로 차량이 파손된 경우

㉯ 주차장에 둔 자동차가 침수되었을 경우

㉰ 홍수 지역을 지나던 중 물에 휩쓸려 차량이 파손된 경우

 

◐ 보상받지 못 받는 경우

㉮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어둬서 비가 들어갔을 경우

㉯ 폭우 예보가 있었는데도 위험지역에 주차하거나 차를 운행했을 경우

㉰ 경찰 통제 구역을 어기고 주행하거나 주차 금지 구역에 주차했을 경우

㉱ 차량 파손이 아닌 자동차 안에 있던 물품에 대한 손해가 발생했을 경우

 

▣ 만약 차량을 폐차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폐차 후 2년 이내에 새 차를 구입할 때 취득세, 등록세를 감면받을 수 있다.

 

◈ 차량 침수 예방법

 

㉮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운행해야 한다면, 침수 가능성이 있는 하천, 강변 주변, 저지대에 차량을 세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부득이하게 물이 고인 침수지역을 지날 때에는 에어컨을 off 하여 팬모터 손상을 방지하고, 멈추지 않고 10 ~ 20km 저단기어로 통과하여야 한다. 물이 배기 파이프나 에어클리너 쪽으로 유입되면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 침수 지역을 벗어난 이후에는 브레이크를 반복적으로 밟아 습기를 제거하여 브레이크 기능을 원상 회복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차량 침수 시 대처법

 

㉮ 우선, 침수된 도로, 지하도, 급류 하천은 절대 진입하지 말고 우회해야 한다. 물인 고인곳은 수위가 높거나 유속이 빠를 수 있으므로 차량이 휩쓸리거나 고장 날 위험이 있다.

 

㉯ 만약 차량이 침수되고 있다면, 타이어 높이의 2/3 이상 잠기기 전에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옮겨야 한다. 불가능하다면 차후를 위해 미리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어두는 것이 좋다.

 

㉰ 만약 차량이 침수되어 문이 열리지 않을 경우, 단단한 물체로 창문의 모서리 부분을 힘껏 가격하여 깨뜨리고 탈출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목받침대(헤드레스트), 쇠 지지봉, 안전벨트 금속 부분, 비상 망치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창문을 깰 수 없다면, 차량 내외부의 수위차가 30cm 이하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문을 열고 탈출해야 한다. 수압차 때문에 문을 열 때는 발로 힘을 가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 탈출 후에는 가장 가까운 제방 위나 높은 곳으로 올라가서 119에 연락하고 구조를 기다려야 한다. 수영이 가능하다면 물보다 높은 곳으로 대피하고, 수영을 못할 경우 가까이 지지할 만한 곳이나 차량 지붕 위로 올라간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