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운 겨울날 밖에서 숨을 쉬거나 말을 하게 되면 입김이 나오듯이 차량에서도 연료를 태우고 방출하는 배기가스가 나온다.
이 포스팅은 내 차량이 내 뿜는 배기가스 색깔을 통하여 내 차량을 점검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한 글이다.
목차
1. 차량에서 연기가 나오면 정상인가요?
2. 배기 가스 색깔로 판단하는 차량 상태
1. 차량에서 연기가 나오면 정상인가요?
차량에서는 무색의 연기가 나와야 정상이다. 때문에 평상시 차량 주행 중 배기가스가 눈에 안 보이는 것이 차량에 문제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겨울철에는 엔진과 냉각수의 온도가 낮아 일시적으로 하얀 연기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시동을 건 직후보다는 운행 중 또는 운행을 마친 후에 시동을 킨 상태로 배기가스 색깔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
2. 배기 가스 색깔로 판단하는 차량 상태
◈ 회색일 경우
엔진오일이 필요이상으로 과다 주입되어 엔진 오일 실린더로 배기가스가 유입되고 연료와 함께 배기가스가 연소되고 있을 확률이 높다.
이 경우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정비소에 방문하여 점검 및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
◈ 검은색일 경우
경유차의 경우 차량 연식이 오래되어서 검은색 배기 가스가 나올 수 있다.
휘발유차의 경우는 인젝터 펌프 불량, 연료분사 노즐 불량, 에어클리너 불량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검은색 배기 가스가 나온다면 즉시 점검을 통해 원인을 찾고 수리를 진행하여야 한다.
◈ 푸른색일 경우
묘한 색을 띄는 푸른빛 배기가스는 그 정도나 농도에 따라 원인이 다를 수 있다.
푸른빛을 띈 하얀 배기가스가 주행 중 발생하는 경우 흡배기 밸브의 고무 마모로 인해 엔진 오일이 연소실 내부로 침투되어 함께 연소되는 것일 수 있다.
푸른색 배기가스는 검은색 연기와 마찬가지로 불완전 연소가 원인일 확률이 높고, 일시적으로 매우 옅은 푸른빛 배기가스가 발생된다면 무색 배기가스와 마찬가지로 정상인 상태에서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하다.
◈ 흰색일 경우
뿌옇게 하얀색 배기 가스가 계속 나온다면, 엔진 실린더가 마모되거나 훼손되어 엔진 오일이 연소실 안쪽으로 잘못 유입되고 있을 확률이 높다.
엔진 코팅제와 같은 제품 사용만으로도 완화가 가능하나 증상이 심하거나 완화되지 않은 경우엔 연소실 안쪽을 필수로 점검하여야 한다.
차는 고가이고 일회성이 아닌 자산이기 때문에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연료를 태우고 나오는 배기가스를 확인만 하더라도 어느 정도 차의 상태를 유추하여 수리를 하고 사고를 줄이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겨울철 차량 관리에 이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이상 포스팅을 마친다.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